/ GDG, ANDROID, BITBUCKET, GSON, KOTLIN

GDG Korea Android Weekly #15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에서 오고간 주제를 정리한 포스트 입니다. 가입은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 서버 없이 나만의 maven repository를 구축하는 방법

Maven repo

비공개 프로젝트를 위해 라이브러리를 새로 작성하거나, 기존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 보통 작성한 라이브러리를 전체 소스 코드에 포함하거나 바이너리만을 추가하는 방식(aar, jar)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자체적으로 Maven repository를 구축할 수도 있지만 상시 가동 가능한 서버가 없는 개인 개발자들에게는 어려운 일입니다.

아래 글에서는 BitBucket에서 제공하는 비공개 저장소를 활용하여 비공개로 쓸 수 있는 maven repository를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Git as a Secure private Maven repository
Jeroen Mols
Link


GSON: 성능을 높혀보자!

JSON 파싱을 할 때 GSON 을 많이 사용하는데, 별도로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리플렉션(Reflectio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리플렉션을 사용하지 않고 각 모델별로 TypeAdapter를 작성하여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성능을 조금 더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아래 글에서는 Stag를 사용하여 각 모델별로 필요한 TypeAdapter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Boosting app performance with reflectionless (de)serialization
Kevin Zetterstorm
Link


Travis CI로 빌드에서 릴리즈까지

Travis CI 를 사용하면 빌드 및 테스트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Travis CI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 및 테스트하고, 빌드된 바이너리를 GitHub 릴리즈에 업로드하기 위한 샘플 코드를 보여줍니다.

Travis CI for Android
Link

GitHub 릴리즈에 대한 자세한 문서는 공식 가이드 문서를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코틀린 입문을 위한 기초 지식

GDG Lviv에서 열린 행사에서 발표된 자료입니다. 발표 제목은 Kotlin + Android 이지만, 안드로이드에만 한정된 부분은 뒷 부분 (Android Extension, Anko)이고 나머지는 코틀린에 대한 일반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코틀린에 관심은 있지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망설이고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100% 코틀린으로 전환한 후기

자바로 작성되어 있던 안드로이드 앱을 100% 코틀린으로 전환한 후기입니다.

메소드 카운트와 LOC(Lines of Code)가 각각 10% 및 30%가 줄었고, 기존 자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했든 추가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 앱을 경량화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각 부분이 코틀린을 도입하며 어떻게 변하게 되었는지 자세히 소개해 주고 있으니, 코틀린으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Lessons from converting an app to 100% Kotlin
AJ Alt
Link


대화에 직접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을 방문하세요.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나요?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전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