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GGER, ANDROID

Dagger2 학습에 필요한 참고자료

최근 Dagger2를 사용한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에 관심이 생겨, 관련 학습 자료 및 예제들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념 자체가 어려운데다 적절한 난이도의 설명과 예제를 더불어 제공하는 곳을 찾기 어려워 연휴 동안 검색과 실습에 멘붕(?)을 꽤 겪었습니다.

다행히 여러 자료들을 함께 본 후에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는데, 도움이 되었던 자료들을 정리해 봅니다.

Dependency injection with Dagger2

안드로이드계의 초고수 Jake Wharton 옹의 발표로, Dependency injection에 대한 개념과 DI가 적용되지 않은 코드에 DI를 적용해 나가는 과정에서 Dagger2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발표 슬라이드가 함께 공개되어 있으니 영상을 들으면서 슬라이드를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DI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이 발표를 가장 먼저 들으면 다음에 소개될 포스트를 보기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제 경험상)

Dagger2: Even sharper, less square

Dagger2의 특징 및 구성 요소들에 대한 설명을 간단한 예제 코드와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구성 요소 (Module, Component, Injection 등)에 대한 개념을 잡는데 좋습니다.

Dagger2: Even sharper, less square
Gouline Labs
Link

Dependency injection with Dagger2

Sample app

Dagger2를 사용하여 간단한 GitHub 클라이언트 앱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완전히 동작하는 예제 코드가 포함되어 있어 개념 이해 후 코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 막막할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Dependency injection with Dagger2
Link

Dependency injection with Dagger2 (Codepath)

Dagger General

Dagger2를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 방법 및 예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략적인 개념 설명은 되어 있지만, 예제 코드가 많지 않아 처음 이 글을 접하고 개념을 잡기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소개된 자료들을 통해 어느 정도 개념을 파악한 이후에 보면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Dependency injection with Dagger2
Link

기타 오픈소스 프로젝트

Dagger2의 구성요소는 정해져 있지만, 이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구성하는 방법은 개발자에 따라 상이합니다.

따라서, 선호하는 구성 형식은 있어도 정해진 방식은 딱히 없으니 다양한 구현 사례를 보며 자신에게 적절한 구현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전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