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OGLE I/O, ANDROID STUDIO, CONSTRAINTLAYOU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What's new in Android Development Tools

2016 Google I/O 행사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가 공개되었습니다.

2.1 버전이 공개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짧은 기간 내에 상당히 많은 신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기능 중 대부분의 개발자들에게 유용할 기능을 추려 소개합니다.

Android Studio 2.2 Preview 1 버전을 기준으로 하며, 프리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기능은 별도 표시해 두었습니다.
프리뷰 빌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APK Analyzer

APK Analyzer

APK 파일 내에 포함된 클래스, 총 메서드 수, 각 부분별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말기 설정(언어, 화면 크기 등)에 따라 어떤 리소스가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레진코믹스 애플리케이션을 APK Analyzer를 사용하여 분석한 모습입니다.

APK Analyzer

Merged Manifest

Merged Manifest

여러 종류의 라이브러리 및 모듈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게 되면, 이들 내에 포함된 매니페스트를 모두 합쳐 하나의 매니페스트를 생성합니다.

그러다보니, 모듈이나 라이브러리가 많으면 최종 매니페스트에 포함된 내용들이 어떤 모듈에서 적용된 것인지 한 눈에 알아보기 어려웠습니다.

Merged Manifest 기능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최종 결과물에 어느 모듈에서 어떤 내용들이 적용될 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rged Manifest

Project Structure 화면 개편 (출시 예정)

Project Structure

Project Structure 화면이 개편되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모듈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tructure

또한, 라이브러리를 IDE내에서 검색하여 추가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제 코드 검색

주요 클래스들의 사용 예를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Find Sample Cod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에디터 내에서 예제를 검색할 항목에 커서를 놓은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 내 Find Sample Code를 누르면 됩니다.

post

검색 결과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post

Layout Designer 개편

Layout Designer

레이아웃 디자이너에 현재 배치되어 있는 요소들을 간략히 볼 수 있는 Show Blueprint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속성 탭도 개편되어 현재 선택된 컴포넌트의 주요 속성을 우선 보여주어 간편하게 속성을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nstraintLayout

Constraint Layout

복잡한 레이아웃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ConstraintLayout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사용하면 컨테이너 내에 포함된 뷰의 관계를 매우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특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와 함께 사용하면 기존의 레이아웃 작업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간편하게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ConstraintLayout 코드랩을 참고하세요.

Permission dialog 추가 (출시 예정)

Permission dialog

안드로이드 6.0과 함께 추가된 Runtime Permission을 처리하기 위한 코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사용하는 권한을 지정하면 해당 권한을 요청하는 다이얼로그 호출 및 권한 획득 처리를 수행하는 코드를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Espresso Test Recorder (출시 예정)

Espresso Test Recorder

사용자가 입력한 동작을 그대로 Espresso로 동작하는 UI 테스트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예: 로그인 후 특정 메뉴가 보이는지 확인 등)

기존에는 UI 테스트를 일일이 코드로 작성해야 했기에 테스트 작성에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되었는데, 이 기능이 추가되면 테스트 코드 작성 생산성 뿐 아니라 양질의 테스트 코드를 더 많이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세션 영상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전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