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링크 공유시 링크 미리보기에 404가 표시된다면?

여느 때처럼 블로그에 포스트를 작성한 후, 공유를 위해 페이스북에 포스트 주소를 붙여넣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링크 미리보기 화면에서 계속 ‘404 Not Found’ 화면이 노출되더군요.

Problematic share link

블로그 내 포스트 페이지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는 작업을 해 놓았던지라, 혹시 그게 문제가 되었을까 하여 다른 포스트 주소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포스트는 정상적으로 링크 미리보기가 표시되는데 유난히 새로 쓴 글만 계속 404가 표시되었습니다.

네트워크를 바꿔서 접속해 봐도 포스트는 문제 없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기에, GitHub이나 페이스북 둘 중 한 곳의 문제라 가정한 후 구글링을 시작했습니다. 최초에는 GitHub 쪽 문제로 추정하고 검색을 해 보았으나 특별한 이슈가 없는 것 같아 바로 페이스북 쪽 이슈를 검색해 보았는데, 바로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검색되었습니다.

올려져 있는 글들을 확인해 본 결과 이 문제는 2013년 쯤 시작하여 지금까지 이어지는 페이스북의 버그로, 페이스북 쪽에 캐싱된 링크의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것이 주 원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다음 절차를 수행하면 됩니다.

  1. Open Graph Object Deugger를 엽니다.
  2. 다음 화면에서 문제가 되는 URL을 입력한 후, Debug 버튼을 누릅니다.

Debugger

  1. 문제 현황을 확인합니다. 저 같은 경우 404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Problem

  1.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새 정보로 갱신하기 위해 주소를 입력한 텍스트 박스 하단의 ‘Fetch new scrape information’ 버튼을 누릅니다.

  2. 링크에 문제가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이 제대로 된 정보로 갱신됩니다.

Fixed

이제 타임라인에서 위에서 갱신한 링크를 넣어봅시다.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xed share link

관련 링크: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