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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G Korea Android Weekly - 2월 2주차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에서 오고간 주제를 정리한 포스트 입니다. 가입은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 Beta 4

Beta 3이 공개되고 약 하루만에 Beta 4가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주에도 비슷한 상황을 본 것 같은건 기분 탓일까)

Android Studio 2.0 Beta 4 Available in Canary Channel - Android Tools Project Site Link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stant Run 관련 자잘한 버그 수정
  • Retrolambda와 충돌하는 이슈 수정 (incremental compilation 비활성화)
  • 의존성(dependency) 관계가 복잡한 프로젝트를 전체 빌드할 때 성능 개선

EventBus(GreenRobot) 3.0 출시

EventBus 3

저번 주 소식지에서 Otto의 지원이 공식적으로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같은 이벤트버스 라이브러리인 EventBus(라이브러리 이름 자체가 EventBus인지라, greenrobot-EventBus로 불리기도 합니다)는 새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EventBus 3 released, now based on @Annotations Link

기존 버전은 리플렉션(Reflection)을 사용하였는데, 새로 출시된 버전은 어노테이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론 Otto도 어노테이션 프로세서를 썼던 것 같은데, Otto에 비해 빠르다는 것을 내세워왔던 EventBus가 어떤 방식으로 성능 개선을 이끌어냈는지 궁금하네요.

Kotlin 1.0 출시

Kotlin 1.0

안드로이드에서 자바의 대안 언어로 떠오르고 있는 Kotlin의 1.0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일부 부분에서 충돌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런 부분들을 꾸준히 수정해 나가면 차후에 자바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Kotlin 1.0 Released: Pragmatic Language for JVM and Android Link

Android Weekly

Android Weekly #192에 소개된 글 중 읽어 볼 만한 글을 소개합니다.

Optimizing Layouts in Android - Reducing Overdraw

post

효율적인 레이아웃을 작성하는 여러 방법 중, Overdraw를 줄이는 방법에 소개합니다. 특히, 리스트 형태의 UI에서 스크롤이 부드럽게 되지 않아 고민인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One step to improve the rendering time of your application is to have a look at the GPU Overdraw tool. Link

RxJava - Understanding observeOn() and subscribeOn()

지난 주 채팅방에서도 이슈가 되었던 내용인, observeOn()subscribeOn()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한 글입니다.

Thomas Nield takes a hand-on approach to understand observeOn() and subscribeOn(). Link

Automating Screenshots: Simplifying Internationalization

Screengrab

다국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각 언어별 스크린샷을 한 번에 찍어주는 라이브러리인 screengrab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Donn Felker describes a novel way to use Fabric’s new screengrab tool to simplify validation of your internationalized application. Link

소규모 안드로이드 개발팀에서 겪는 문제들

대다수 스타트업의 안드로이드 개발팀이 2~3명 내외의 소규모로 구성되다 보니, 작은 규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꽤 있습니다.

실제로 소규모 팀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여러 문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되었습니다.

과연, 아래 두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부디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살려주세요)

인력

  • 적절한 실력은 갖춘 개발자를 찾기 어렵다
  • 면접 과정에서 실력을 판단하기 힘들다
  • 기술적인 내용을 함께 이야기 할 사람이 없다
  • 작성하는 코드가 잘 된 코드인지, 잘못된 코드인지 알려줄 사람이 없다

시간

  • 서비스 규모와 유지보수 비용은 비례하지만, 이를 처리할 개발자는 그에 비례하여 늘지 않는다.
  •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는 속도를 낮출 수 있는 작업(테스트 추가 등)을 할 시간 조차 부족하다.
  • 모바일 앱 특성상 UI단 로직이 많은데, UI 테스트를 작성하려면 별도 학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학습할 시간이 부족하다)

Chrome remote debugging

웹뷰를 사용하는 앱을 개발하는 경우, 웹뷰 내에 표시되는 항목을 디버그하려면 Chrome Remote Debugging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4.4 이상에서 지원되며, 디버거를 활성화 하려면 다음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KITKAT) {
	WebView.setWebContentsDebuggingEnabled(true);
}

디버그 할 앱을 실행한 후, 크롬 브라우저에서 chrome://inspect로 들어가면 디버그 할 수 있는 웹뷰가 표시되며, 항목을 선택하여 디버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

GDG Korea 2월 모임 안내

오래간만에 GDG Korea에서 주최하는 정기 모임이 열립니다.

  • 장소: 구글 캠퍼스 서울
  • 일시: 2016년 2월 24일 (수) 19:30 ~ 22:30

세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gile 개발론 적용 사례 (정승욱)
  • 장고 라이브 코딩쇼 (이진석)
  • Electron 한다고 전해라 (문현경)
  • 라이트닝 토크

참가 신청하기: http://festi.kr/festi/gdg-korea-2016-feb/

대화에 직접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GDG Korea Slack#android 채널을 방문하세요.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나요?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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