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SLA, CAR, EV

테슬라 모델 S 구입기 - #03 차량 셀프 등록하기

테슬라 차량 구매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https://ts.la/taeho74301를 통해 차량을 주문하시면 ₩110,000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 대금 결제라는 큰 절차가 끝났지만, 차량을 인도받으려면 아래 두 절차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1. 책임보험 가입
  2.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차량 등록

책임보험 가입

새로 차량을 등록하려면 책임보험을 필수로 가입해야 합니다. 차량 등록 시점에 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되므로 차량 등록 예정일을 보험 가입 시작일로 지정하면 됩니다.

아직 차량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차량번호 대신 차대번호로 가입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차량 대금 결제가 완료되면 테슬라 계정에서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요,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sla 계정

차선유지/이탈방지장치 및 블랙박스를 장착한 차량은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장치 / 블랙박스 특약). 모델 S는 해당 장치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에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을 받으려면 보험 가입 시점에 해당 장치의 사진을 첨부해야만 합니다. 아직 차량을 인도받지 않아 사진을 첨부할 수 없으므로 일단은 특약을 제외하고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시 상담원에게 이 점을 미리 고지하면, 차량 인도 후 특약 추가시 보험 가입 시점부터 소급 적용한 만큼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등록

필요 서류 준비

일반적인 경우 테슬라 측에서 차량 등록 절차를 대행합니다. 차량 등록을 본인이 직접 하고 싶은 경우, 담당 OA 혹은 DES분께 요청하시면 차량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보내줍니다.

테슬라에서 보내주는 서류를 포함하여 차량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구분 비고
주민등록 등본 본인  
책임보험 가입 증명서 본인 등록 과정에서 전산 조회 가능하므로 보험 가입만 해 두어도 무방함
세금계산서 TESLA 잔금 결제 후 1일 이내에 Tesla 계정 이메일로 발송
인감증명서 TESLA  
사용인감계 TESLA  
위임장 TESLA 자동차 등록 절차 위임용
저공해자동차 증명서 TESLA 서울시 자동차 친환경등급제 1등급 표지 신청용
임시운행허가 미발급 사실증 TESLA  
자동차 제작증 TESLA  
자동차 배출가스 인증서 TESLA  
자동차 소음인증서 TESLA  
자동차 제원표 TESLA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차량 등록은 전국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차량 본거지가 아닌 지역에서도 차량 등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서울시는 차량등록 사업소가 아니라 구청에서 차량 등록 업무를 담당합니다.

신규 차량 등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인지세 납부 및 차량번호 선택)
  2. 취득세 및 공채할인 금액 납부
  3. 차량등록증 및 번호판 수령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차량등록사업소에 도착하면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를 가장 먼저 작성합니다. 테이블에 작성 예시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큰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이 끝나면 ‘신규등록’ 창구에 신청서와 준비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

이 과정에서 인지대 (2,000원) 납부하게 되며, 차량 번호를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번호는 화면에 표시되는 10개 후보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며, 후보 목록을 갱신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 보이는 사진의 작은 모니터에 차량번호 후보 목록이 표시됩니다)

자동차 신규등록 창구

취득세, 공채할인 및 번호판 대금 납부

신청서 접수가 끝나면 취득세 납부를 위해 다른 창구로 이동해야 합니다. 신청서를 접수했던 창구에서 번호판 대금 고지서와 함께 신청서를 돌려주며, 어느 창구로 가야 하는지 안내해 주기에 미리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창구로 이동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취득세와 공채 매입액 고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공채 매입 여부는 달라질 수 있으며,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금액 비고
(1) 최종 차량가격 ₩114,257,000  
(2) 과세표준 ₩103,870,000 (1) / 1.1 (부가세를 제외한 차량 가격)
(3) 취득세 ₩7,270,900 (2) * 0.07
(4) 취득세 감면 -₩1,400,000 지방세특례제한법 제 66조 4항 - 2019년 12월 31까지 유효
(5) 소계 (취득세) ₩5,870,900 (3) + (4)
(6) 공채 매입 ₩9,965,000 도시철도법 시행령 별표 2 - (2) * 0.12
(7) 공채 즉시매도 (공채할인) -₩9,589,319  
(8) 공채 즉시매도 선급이자 -₩5,460  
(9) 공채매도 수수료 ₩57,530  
(10) 소계 (공채) ₩427,751 (6) + (7) + (8) + (9)
(11) 번호판 ₩21,500 번호판 고정대 구입 불필요 (테슬라에서 제공)
(12) 총계 ₩6,320,151 (5) + (10) + (11)

위 금액은 차량등록사업소 내에 있는 은행에 가서 납부하면 됩니다. 취득세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현금 납부만 가능하므로 미리 현금을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차량등록증 및 번호판 수령

취득세, 공채 및 번호판 대금 납부를 완료한 후, 영수증을 최초 신청서를 접수했던 창구 (신규등록 창구)에 제출하면 번호판과 차량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등록 차량일 경우 혼잡통행료 감면 및 공영주차장 5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전자태그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무사히 등록을 마친 기념으로(?!) 얼굴에 철판 두껍게 깔고 인증샷도 한 장 찍어봅니다. :)

등록 완료 인증샷

이것으로 차량 인도를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제 경우는 구청 도착부터 차량 등록 완료까지 약 40분 가량 소요되었는데, 현금이 없어서 중간에 우왕자왕하느라 소비된 시간을 빼면 빠르면 30분 이내로도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차량 인도 절차는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집니다!

테슬라 차량 구매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https://ts.la/taeho74301를 통해 차량을 주문하시면 ₩110,000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