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STRAINTLAYOUT, ANDROID, UI

ConstraintLayout으로 쉽고 빠르게 레이아웃 구성하기 (1)

ConstraintLayout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의 향상된 레이아웃 디자이너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기존에 UI 요소를 배치하기 위해 사용했던 그 어느 레이아웃 보다 쉽고 빠르게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UI 에디터가 없어도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던 기존 레이아웃과 달리, ConstraintLayout은 새로운 레이아웃 디자이너를 사용해야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하기 전에 2.2 Preview 1 이상 버전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레이아웃을 구성하기 전에 먼저 업데이트된 레이아웃 디자이너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andles

Handle

ConstraintLayout 내에 배치되는 위젯의 크기 및 정렬 기준은 세 가지의 핸들을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과 위젯, 혹은 위젯과 화면간의 관계로 정렬 기준을 지정하며 관계 설정은 단방향으로만 가능하므로 상호간에 관계를 맺도록 지정할 수 없습니다.

Resize Handle

Resize handle

위젯 크기를 조정합니다. 위젯의 각 꼭지점에 네모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ide Handle

Side handle

가로 및 세로 축의 정렬 기준을 설정합니다. 위젯의 각 변에 동그라미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정렬 기준은 동일한 ConstraintLayout 내 있는 다른 위젯 혹은 화면 축을 기준으로 할 수 있으며, 같은 축 방향 끼리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같은 축 끼리 정렬 기준을 지정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세로축

Constraint handle - horizontal

가로축

Constraint handle - vertical

다른 축 조건 추가

Constraint handle - both

축 방향이 다를 경우 정렬 대상 기준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Constraint handle - same direction only

Baseline Handle

Baseline handle

위젯 내 포함되어 있는 텍스트위 위치로 정렬 기준을 설정합니다. 위젯 이름 아래 모서리가 각지지 않은 네모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툴바 내 기능

레이아웃 Blueprint 표시

새로운 레이아웃 디자이너에는 화면에 표시되는 위젯의 종류와 테두리만 보여주는 Show Blueprint 기능은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여 위젯간 관계를 지정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이 레이아웃 디자이너 상단의 Show Blueprint 버튼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다음은 Blueprint 모드로 레이아웃을 표시한 모습입니다.

Autoconnect ON/OFF

Turn On Autoconnect

Turn Off Autoconnect

Autoconnect 기능을 사용하면, 레이아웃 내 위젯을 배치할 때 자동으로 이웃한 위젯이나 화면 경계간 관계를 지정해 줍니다.

다음은 Autoconnect 기능을 켠 상테에서 위젯을 배치하는 모습입니다. 배치하는 위젯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관계를 지정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toconnect

Constraint 삭제

Clear all constraints

현재 설정되어 있는 관계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위젯을 선택한 상태에서 누르면 선택한 위젯의 관계만 제거됩니다.

Infer constraints

Infer Constraints

레이아웃 내 배치된 위젯의 현재 상태를 기반으로 관계를 지정합니다.

Autoconnect 기능은 이웃한 위젯들 간의 관계만 지정하지만, 이 기능은 화면에 포함되어 있는 전체 위젯을 대상으로 하여 관계를 지정합니다.

다음은 Infer constraints 기능을 사용하여 관계를 지정하는 모습입니다.

기본 여백 설정

레이아웃 내 위젯을 배치할 때 적용할 여백 값을 지정합니다. 0-8-16dp 단위로 설정 가능합니다.

속성 창

주요/전체 항목 전환

모든 속성 항목이 한 화면에 모두 표시되었던 기존과 달리, 위젯의 주요 속성만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속성 창 우상단의 Show expert properties 버튼을 누르면 전체 전체 속성을 모두 표시하도록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속성 표시 모드와 전체 속성 표시 모드를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Show expert properties

위젯 크기

위젯이 공간을 차지하는 방식을 설정합니다. Inspector pane 내 사각형 내부에 있는 각 축을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Fixed

Fixed

고정된 값으로 위젯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예: 120dp) layout_widthlayout_height에 지정하는 크기만큼 영역이 할당됩니다.

AnySize

AnySize

현재 설정되어 있는 관계 조건을 만족하는 선에서 최대한 공간을 차지합니다.

빈 공간을 채우는 점은 match_parent와 유사하지만, 이에 더불어 관계 조건을 추가로 확인합니다.

Wrap content

Wrap Content

위젯이 필요한 공간 만큼만 차지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wrap_content와 동일합니다.

여백 조정

위젯이 다른 위젯이나 화면 경계와 마주했을 때 확보할 여백을 지정합니다. 관계 조건이 지정되어 있는 변에 한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각 변의 여백을 지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값을 넣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Inspector Pane - Margin

상대 위치 조정

수직 혹은 수평 방향 양 쪽으로 모두 관계 조건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 양측 사이 어느 지점에 위젯을 배치할지 비율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위젯의 배치 지점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Inspector Pane - Bias

이것으로 새로운 레이아웃 디자이너를 사용하여 ConstraintLayout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직접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