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UTTER, ANDROID

플러터 프로젝트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실행시 Unable to locate adb 오류가 발생한다면?

플러터 프로젝트가 열린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때, 다음과 같이 Unable to locate adb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오류 메시지와 함께 에뮬레이터가 아예 실행되지 않기도 하고, 잠시 후에 에뮬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기도 합니다.

에뮬레이터가 실행되지 않을 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연 후, SDK Manager를 실행한 다음 SDK Tools 탭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드로이드 SDK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Android SDK 플랫폼 도구 (Platform-Tools)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지만 에뮬레이터가 실행될 때

에뮬레이터가 아예 실행되지 않을 때와 동일하게, Android SDK 플랫폼 도구가 설치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플랫폼 도구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프로젝트 설정을 점검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설정을 확인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메뉴에서 File > Project Structure를 선택합니다. 아마 다음과 같이 Project SDK가 선택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 스크린샷처럼 No SDK로 표시됨)

여기에서 임의의 안드로이드 SDK (예: Android API 30 Platform)을 선택합니다. 아무 버전이나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다음은 Android API 30 Platform을 선택한 예를 보여줍니다.

선택이 끝났다면 OK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설정을 저장하면 됩니다. 이제 AVD Manager로 돌아와 에뮬레이터를 실행해보면, 오류 메시지 없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