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UTTER,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Electric Eel 로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JAVA_HOME 환경 변수 문제 해결하기

지난 1월 23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Electric Eel 버전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습관처럼 업데이트를 한 후 플러터 프로젝트를 열고 개발을 진행하려 하는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며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할 수 없었습니다.

ERROR: JAVA_HOME is set to an invalid directory: /Applications/Android Studio.app/Contents/jre/Contents/Home

Please set the JAVA_HOME variable in your environment to match the
location of your Java installation.

Exception: Gradle task assembleDebug failed with exit code 1

에러 메시지로 보니 환경변수에 설정된 경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 같군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된 경로를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기존에 jre 폴더에 있던 자바 개발도구가 jbr 로 이동했더군요.

jbr 폴더 구성

주: 조금 찾아보니 JBR이 JetBrains Runtime을 의미하더군요! OpenJDK를 기반으로 한 자바 런타임이라 합니다.

JBR이 기존의 JRE가 하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하므로, 다른건 건드릴 필요 없이 환경변수 내 경로만 바꿔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macOS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종료합니다.

  2. 셸 환경설정 파일을 엽니다. (zsh 사용 기준)

     $ vi ~/.zshrc
    

    팁: open ~/.zshrc를 입력하면 텍스트 편집기(GUI)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JAVA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부분을 찾습니다.

     export JAVA_HOME="/Applications/Android Studio.app/Contents/jre/Contents/Home"
    
  4. 경로 내 jrejbr로 바꿔줍니다.

     export JAVA_HOME="/Applications/Android Studio.app/Contents/jbr/Contents/Home"
    
  5.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시 실행한 후, 안드로이드 앱을 문제없이 빌드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Windows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종료합니다.

  2. 설정 앱을 실행한 후, 시스템 항목을 선택합니다.

  3. 정보를 선택한 후,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합니다.

  4. 고급 탭에서 환경 변수를 선택합니다.

  5. JAVA_HOME 변수를 찾은 후, 편집을 눌러 경로 내 jrejbr로 변경합니다.

  6.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시 실행한 후, 안드로이드 앱을 문제없이 빌드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kunny

커니

안드로이드와 오픈소스, 코틀린(Kotlin)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GDG 안드로이드 운영자 및 GDE 안드로이드로 활동했으며, 현재 구글에서 애드몹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ead More